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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체해부학 및 실습(Human Anatomy and Practice)
    해부학은 모든 의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해부학의 역사, 뼈와 관절구조 그리고 근골격계(musculoskeletal system)를 중심으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실습과 강의를 병행해서 실시된다.

  •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의학분야에 사용되는 용어의 어원을 이해하고 숙지함으로써 의학 전반에 걸쳐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며 전공과목 학습 및 원서사용에 도움을 주도록 교육한다.

  • 작업치료학 개론(Introduction to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기본적인 이론과 철학, 그리고 신체적 또는 정신 사회적 기능장애가 있는 환자를 치료하고 교육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치료의 기초 개념을 소개한다.

  •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제반 개념과 이론, 그리고 모델을 숙지하여 일상 제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신경계 작업치료학(Neurological System in Occupational Therapy)
    중추신경계가 손상된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치료접근법을 배운다. 환자를 대상으로 작업치료평가, 작업치료계획 수립, 작업치료 적용, 그리고 증례 발표를 통해 임상현장에서 신경계작업치료의 직무수행능력을 배양하고, 환자를 중심으로 다른 전문영역의 치료팀원들과 협력하는 실무를 익힌다.

  • 치료적작업응용실습 및 활동분석(Therapeutic Occupational Application plactice and Activity analysis)
    작업치료를 환자에게 적용할 때 각 개인에게 알맞은 목적 있는 작업을 선택하는 방법과 작업치료의 치료원칙, 작업분석, 작업요소, 적용방법과 재료 선택 등을 연구하고, 활동으로 치료적으로 변형시키는 과정, 응용 및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 의무전산학(Medical Computer Application)
    보건의료계열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른다.

  • 재활의학(Rehabilitation Medicine)
    재활의학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사람을 재활 팀을 구성하여 포괄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학문이다. 장애를 가진 사람이 주어진 조건 하에서 최대한 잠재 능력을 발휘하여 가능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각 전문가간 팀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팀의 일원으로서 직무를 다 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상생활 동작학 및 실습(Activities of Daily Living and Practice)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수행능력을 갖추고 나아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지도하며 일상생활 동작기능의 훈련을 위한 평가방법과 적응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환경에서 실습을 병행한다.

  • 골격계 작업치료학(Musculo Skeletal System for Occupational Therapy)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적 중재 및 예방을 위한 신체적, 환경적 요인의 개선 및 기능증진을 위한 보조공학 제공, 치료적 운동, 교육 및 훈련 등의 실무를 익혀, 근골격계 작업치료 직무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작업치료기능해부학 및 실습(Functional Anatomy for Occupational Therapy and Practice)
    인체 각 부분의 형태에 따른 기능을 중심으로 인체운동을 이루는 기본적인 해부학 지식을 습득한다.

  • 수부작업치료학 및 실습(Hand therapy for Occupational Therapy and Practice)
    상지의 질병이나 손 기능에 장애를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평가와 치료를 통해 손 기능의 재활을 도모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건강과 보건학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보건의료의 환경 변화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작업치료학 임상실습1(Clinical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1 )
    병원과 재활센터를 중심으로 임상실습을 하며 환자 평가방법을 실습한다. 또한 삼킴과 관련된 해부학 및 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연하장애를 정의하고 원인 및 증상, 정상 삼킴 과정을 학습하며, 비정상적 삼킴 문제로 인한 의학적/사회적 결과와 임상적 접근법을 학습함으로써 연하재활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 생리학(Physiology)
    생리학은 모든 의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세포내의 물질이동, 체액생리, 조직 간의 흥분전달, 근육생리, 혈액생리, 순환생리, 호흡, 운동생리 등 사람의 신진대사에 관련된 사항을 강의한다.

  • 보건교육학(Introduction the Health Education)
    기본영역으로 보건교육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건강증진의 이해와 보건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보건의료기관의 보건교육을 강의하며 이에 보건교육사와 작업치료사의 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강의한다.

  • 작업치료평가학 및 도구실습(Assessment and Therapeutic Modalities for Occupational Therapy and Practice)
    체계적인 평가를 위한 평가과정과 임상적 추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임상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평가방법과 관련 연구문헌을 검토하며 치료적 작업도구들을 알아보고 도구선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과 활용법을 학습한다.

  • 작업치료임상운동학 및 실습(Occupational Therapy Clinical Kinesiology for Occupational Therapy and Practice and Practice)
    인체에서 일어나는 각종 운동에 대한 물리학적 특성과 형태적 특성을 강의하여 비정상적인 인체 운동 시 변화를 예측, 측정하는 법을 배운다.

  • 아동작업치료학(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발달장애를 가진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기질적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사례, 행동특성에 대한 이해와 발달수준의 평가, 개별 치료계획 수립, 아동 및 가족을 위한 소아재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작업치료학 임상실습2(Clinical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 2)
    병원과 재활센터에서 치료계획과 치료목표 설정을 집중적으로 실습한다.

  • 아동검사 및 평가(캡스톤디자인)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capstone design)
    검사·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른 중재계획 수립에 기초를 마련한다.

  • 정신사회 작업치료학 및 실습(캡스톤디자인)Psychosocial Occupational Therapy and Practice(capstone design)
    소아의 정상발달에서 벗어나는 학습장애, 자폐, 뇌성마비 등에 대해 소아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강의하고 실습한다.

  • 보건의사소통 및 상담심리학(Health communication and Introduction to Counseling Psychology)
    원만한 인간관계의 수립 및 적응을 도와주기 위해 필요한 상담에 관한 기초이론 및 기법, 다양한 사례에 관한 자료를 통하여 상담기술을 습득한다.

  •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학술연구에 필요한 연구방법의 원리과 방법론, 자료 분석, 통계학적 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 작업치료이학적검사학 및 실습(Occupational Therapy Physical examination and Practice)
    환자의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각 기관별로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평가 방법을 습득한다.

  • 감각처리장애와 작업치료중재(Sensory Processing and Occupational Therapy)
    감각통합과 감각처리의 개념 및 관련 증상을 이해하고, 증상별 특성에 따른 평가 및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 작업치료신경과학(Neuroscience for Occupational Therapy)
    신경과학은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의 이해를 통해 신경계 장애아동의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한다.

  • 보조기의지학 작업치료사례실습(Orthotics and Prosthetics for Occupational Therapy clinical Practice)
    신체의 기능 장애나 손상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장애를 최소화하고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보조기 및 의수족을 제작하여 다루는 방법을 훈련하고 사회적응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 노인 작업치료학 (Geriatric Occupational Therapy)
    노인성 질환자를 대상으로 노인작업치료법을 배운다. 특히 치매노인을 위한 개인 및 그룹 활동 프로그램을 지적 기능 상실 수준에 따라 적용하며, 낙상 및 안전에 관한 교육, 균형훈련, 대인관계 및 지역사회 활동의 유지 및 증진, 가족구성원에 대한 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실습을 통하여 노인작업치료 직무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보건통계학(Medical Statistics)
    의학영역에서 연구되고 있는 모든 임상과제들을 확률, 변수, 분포 및 통계적 추정과 검정을 거쳐 통계데이터로 처리하고 발표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기른다.

  • 질환별작업치료학 및 실습(캡스톤디자인)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Skills for Physical dysfunction(capstone design)
    작업치료사에게 작업에 대한 과제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장애나 기능제한으로 인한 작업수행능력의 결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섬세한 과제분석을 통하여 성공적인 과제수행계획을 설계하는 방법을 배워야한다.

  • 지역사회 작업치료학 및 실습(캡스톤디자인)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capstone design)
    지역사회에서 작업치료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개념과 서비스 계획, 지원, 관리의 행정체계와 서비스 전달을 위한 집행체계에 대해 배우고 재가 장애인, 학교 서비스,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실행방안을 연구한다.

  •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모든 질환의 원인을 규명하고 원인에 따른 치료법을 소개하는 기초의학분야로서 질병의 정의, 염증의 병리, 조직의 병리 그리고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되는 균류 등에 대해 강의한다.

  • 작업치료학 임상실습3(Clinical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3)
    성인과 소아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환자치료에 참여하여 실습한다.

  • 작업치료학 임상실습4(Clinical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4)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병원이나 재활센터에서 정신과 작업치료를 실습한다.

  • 작업치료학 임상실습5(Clinical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5)
    병원과 재활센터에서 심층적인 작업치료과정을 실습한다.

  • 작업치료학 임상실습6(Clinical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6)
    사회 복지기관, 노인치매요양센터를 중심으로 장애 아동 및 노인 재활을 위한 포괄적인 작업치료 과정을 실습한다.

  • 인지재활 및 학습장애인교육(Cognitive Rehabilitation and Education for Learning Disability)
    인간의 학습 및 인지능력 최적화를 위한 정보처리 기술과 기억의 구조, 실행과정, 문제해결 및 추리과정, 언어의 이해와 생성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능력향상과 인지재활을 위한 중재방법을 습득한다.

  • 의료관계법규(Health Care Law)
    보건의료분야 종사자의 역할을 인식시키고, 법의 일반적 이해와 보건의료에 관계되는 보건의료 법규의 내용을 강의한다.

  • 보건프로그램개발 및 평가(Development and Evalution of Health Care Program)
    기본영역 과정으로 프로그램의 기본개념과 건강행위 이론, 행위 변화방법, 요구도 조사 및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평가이론 및 평가방법을 강의한다.

  • 연하재활 및 작업치료전기자극치료 실습(캡스톤디자인) (Swallowing Disorder and electrical stimulation practice for Occupational Therapy(capstone design))
    연하재활의 의료적 기초 지식과 작업치료사로써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삼킴 장애의 원인 및 증상을 파악하여 대상자에 맞는 작업치료 임상에서 시행할 수 있는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방법과 연하재활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노인재활학 및 작업치료 세미나 (Geriatric Rehabilitation and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작업치료학과 관련된 개별관심주제에 대해 문헌을 검색, 정리하고 이를 그룹별 토의와 발표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증거기반 작업치료, 자료검색, 발표계획수립, 시각적 보조기자재 활용, 발표준비 및 발표능력을 키운다.

  • 부모교육과 가족치료(Parent Education and Family Therapy)
    발달 또는 건강상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동의 부모 및 가족의 기능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또한 부모와 가족구성원에게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장애아동의 활동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시간을 조직화하는 등 가족의 기능을 성취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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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